문제로 마스터 분사 (중3)/45

2023. 2. 1. 11:27영문법

동사는 문장에서
서술어자리에 쓰입니다.

동사는 to+동사원형의 형태로
명사역할 / 형용사역할 / 부사역할을 합니다.
이것을 to 부정사라고 부릅니다.

동사는 ~ing의 형태로
명사역할을 합니다.
이것을 동명사라고 부릅니다.

동사는 p.p와 ~ing의 형태로
형용사역할을 합니다.
이것을 분사라고 부릅니다.



이번 posting은
중학교 3학년 수준의
분사에 대한 것입니다.
잘 읽어보고
질문하길 바랍니다.


분사는
1. 명사의 앞이나 뒤에서
명사를 수식하거나
2. 보어자리에 쓰입니다.



형용사가
명사수식과 보어 역할을 합니다.
즉, 분사는
형용사처럼 행동합니다.

분사는 형용사역할을 합니다.




분사는 명사를 수식합니다.
1. Is this a used car?
1에서 과거분사인 used가
명사 car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문장분석을 해보겠습니다.
this 가 주어
is 가 동사입니다.
그리고 a used car는 보어입니다.
this와 a used car는
동일한 것이므로
a used car는
명사보어입니다.

2. The boy sitting on the bench is my cousin.
현재분사인 sitting 이
the boy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1에서는 car 앞에서 used가
car를 수식했는데
2에서는 sitting이 뒤에서
the boy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on the bench 라는 전치사구(전치사로 시작되는 구)가
the boy를 수식하고 있기 때문에
sitting도 on the bench와 함께
뒤에서 같이 the boy를 수식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문장분석을 해보겠습니다.
the boy sitting on the bench는 주어
is 동사
my cousin은 보어
주어와 보어가 동일하므로 my cousin을 명사보어라고 부릅니다.


분사는 보어역할을 합니다.
1. The fashion show was shocking.
현재분사인 shocking이 보어자리에서
주어인 the fashion show의 상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형용사보어"라고 부릅니다.

2. We were bored when he talked about science.
when he talked about science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입니다.
부사절은 종속절입니다.
we는 주어
were는 동사
과거분사인 bored는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는 "형용사보어"입니다.



분사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분사 / 과거분사

swim - swam - swum - swimming
동사변화형에서
3번째가 과거분사
4번째가
현재분사입니다.

과거분사 p.p는 수동, 완료의 의미를 가집니다.
현재분사 ~ing는 능동, 진행의 의미를 가집니다.


과거분사 p.p가
수동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I was excited.
주어인 I가 excited 되어집니다.
He made his car fixed.
목적어인 his car 가 fixed 되어집니다.


현재분사 ~ing가
능동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The show is interesting.
the show가 남을 interesting되어지게 만듭니다.
She saw Tom swimming in the pool.
Tom이 swimming in the pool 하고 있습니다.


분사구문 만드는 법
1. 종속절의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간혹 남겨두기도 한다.)
2. 주절과 종속절의 주어가 같으면 종속절의 주어를 생략합니다.
(주어가 다르면 주어 남깁니다.)
3. 주절과 종속절의 시제가 같으면 종속절의 동사를 ~ing
동사시제가 다르면 종속절의 동사를 having p.p로 바꿉니다.

분사구문을 만들때는
주절이 아닌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듭니다.
항상 주절을 그대로 두고
(가끔 주절의 주어가 대명사에서 명사가 되기도 합니다.
종속절만을 고쳐씁니다.

When Tom met Jane, he said to her "Hello".
- Meeting Jane, Tom said to her "Hello".
1. 접속사 when 을 생략합니다.
2. 주절과 종속절이 주어가 같으므로 종속절의 주어 생략합니다.
그런데 그냥 생략해버리면 Tom이라는 명사자체가 사라지니까 주절의 he를 Tom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3. 주절-종속절 시제가 같으므로 종속절의 동사를 ~ing (meeting)로 바꿉니다.


As she was late, she rushed out of the house.
- Being late, she rushed out of the house.
1. 접속사 as를 생략합니다.
2. 주절과 종속절의 주어가 같으므로 종속절의 주어를 생략합니다.
3. 주절과 종속절의 시제가 같으므로 종속절의 was를 동사~ing인 being으로 바꿉니다.


Though he was scared, he acted bravely.
- Being scared, he acted bravely.
1. 접속사 though를 생략합니다.
though인 경우는 그냥 두어도 좋을듯합니다.
2. 주절과 종속절의 주어가 같으므로 종속절의 주어he를 생략합니다.
(주절은 그대로 둬야합니다.)
3. 주절과 종속절의 시제가 같으므로
종속절의 was 를 being으로 바꿉니다.
Being 뒤에 scared라는 p.p형태가 있으므로
being은 생략가능합니다.
그래서 짜잔~~~
Scared, he acted bravely.
또는 접속사 though를 그대로 둔
Though scared, he acted bravely. 로 바꿀 수 있습니다.


If it is fine tomorrow, we will go on a picnic tomorrow.
접속사 if를 생략하고
주절과 종속절의 주어가 다르므로
주어를 남겨둡니다.
그리고 시제가 같습니다.
if로 시작하는 조건부사절에서는
주절이 미래시제이면 if 절은 현재시제로 쓰는 규칙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주절과 종속절은 같은 시제입니다.
그러므로 being이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It being fine tomorrow, we will go on a picnic tomorrow.


분사구문은 시간, 원인, 이유, 동시동작, 연속동작, 조건, 양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시간 (~할 때, ~하는 동안) ,
Jack hurt his arm, playing basketball.
- Jack hurt his arm while he played basketball.

원인 (~이므로) ,
Traveling a lot, Jane knows about many countries.
- As Jane travels a lot, she knows about many countries.


이유 ( ~이기 때문에) ,
Failing the test, he felt disappointed.
- Because he failed the test, he felt disappointed.


동시동작 (~하면서) ,
She wrote a letter, drinking a cup of coffee.
- She wrote a letter while she was drinking a cup of coffee.


연속동작 ( ~하고 나서) ,
Standing up, he smiled at me.
- He stood up and then he smiled at me.


조건 (~하면, ~한다면) ,
Turing right, you'll find a bakery.
- If you turn right, you'll find a bakery.


양보 ( ~에도 불구하고) 등을 나타낸다.
Being very busy, she prepared for everything.
- Though she was very busy, she prepared for everything.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동사와 일반동사 (중1)/47  (0) 2023.02.03
시험에 강한 영문법 4 동명사 /46  (0) 2023.02.02
시험에 강한 영문법 3 to부정사 /44  (0) 2023.01.31
동명사 (중3)/43  (0) 2023.01.30
문장의 형식 (고등)/42  (0) 2023.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