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 (중3)/43

2023. 1. 30. 09:59영문법

동명사는 동사+ing형태로
명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명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동격역할을 합니다.



주어
Studying math makes you smart.
Taking a rest is good for your health.
주어자리에 to부정사가 오면
가주어it을 사용하여
to부정사를 문장 뒤로 보내지만
주어자리에 동명사가 오면
그대로 둡니다.


목적어
I started taking a swimming lesson yesterday. (동사 start의 목적어)
He is not interested in going on a picnic. (전치사 in의 목적어)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가 올 수있습니다.
목적어 자리에 to부정사도 올 수 있습니다.
동명사가 올지 to부정사가 올지는
동사가 결정합니다.


보어
보어가 주어나 목적어와 동일 할 때 명사보어입니다.
(다를 때는 형용사보어입니다)
His hobby is collecting coins.
his hobby = collecting coins.

Her dream is swimming in the sea.
her dream = swimming in the sea


보어가 주어나 목적어와 동일한 것이 아닌 경우를
형용사보어라고 합니다.
형용사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의 상태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동명사 앞에 와서
동명사의 주어처럼 해석되어지는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이나 목적격의 형태로 사용되어집니다.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목적격만 가능합니다.


특별한 전치사 (to부정사에서는 for, of)가
동명사에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동사구에 의해 전치사가 생길 뿐입니다.
I am proud of being a lawyer.
= I am pround that I am a lawyer.
(내가 변호사라는게 자랑스러움.
주어인 I 가 동명사 being의 의미상의 주어로 해석됨)

이 문장 처럼 동명사의 주어가 "문장 주어"와 같거나,
동명사의 주어가 일반인일때는
의미상의 주어를 쓰지 않아도 된다.

I am proud of his(him) being a lawyer.
(나는 그가 변호사라는 것이 자랑스러움.
being의 의미상의 주어는 "그"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 목적격의 형태로 씁니다.
his / him )

I amd pround that he is a lawyer.
I am pround of Tom's (Tom) being a lawyer.

(나는 탐이 변호사인것이 자랑스러움.
being의 의미상의 주어는 탐
소유격 Tom's
목적격 Tom
모두 가능)

I am proud that Tom is a lawyer.



동명사의 부정은
to부정사의 부정과 방법이 같습니다.
동명사 앞에 not 을 붙이면 됩니다.
(to부정사는 to부정사 앞에 not)

I'm afraid of his not answering my call.
Not driving too fast is important.

동명사와 현재분사
모양이 같아서 많이 헷갈립니다.
동명사는 명사자리에 있는 것이고
현재분사는 형용사자리에 있는 것입니다.

이미 여러번 말했듯이
명사자리는 "주어, 목적어, 보어"
형용사자리는 "명사수식, 보어"
입니다.

동명사는 "~을 위한"
현재분사는 "~하고 있는"
으로 해석됩니다.


This is a waiting room. (동명사)
This is a waiting lady. (현재분사)



아래의 동사들은 목적어로 동명사만을 취합니다.
enjoy, keep, mind, avoid, finish, deny, quit, give up

I finished doing my homework.
Do you mind opening the window?


아래의 동사들은 목적어로 부정사만을 취합니다.
want, hope, wish, decide, expect, plan, promise, refuse

I hope to go on a picnic.
He promised to tell a truth.


동명사와 부정사 모두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도 있습니다.
like, love, start, begin, continue...

She likes to swim in the river.
She likes swimming in the river.

동명사, 부정사 모두를 목적어로 취하지만 뜻이 달라지는 동사도 있습니다.
remember, forget, try
I remember to write a letter to Jane.
I remember writing a letter to Jane.

My friend forgot to send me a card.
My friend forgot sending me a card.

She tried to move the piano.
She tried moving the piano.

stop은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고
to부정사가 stop뒤에 오면 부사적용법(목적)으로 해석됩니다.
They stopped talking with her. (그녀와 얘기하던 것을)
They stopped to talk with her. (그녀와 얘기하기위해)





동명사 주요구문
feel like ~ing ~하고 싶어지다
She feels like sleeping more.

be used to ~ing ~하는 것에 익숙하다
He is used to cleaning dishes after meals.

be busy ~ing ~하느라 바쁘다
I am busy preparing classes.

go ~ing ~하러 가다
I went swimming with my friend yesterday.

look forward to ~ing ~하기를 고대하다
I'm looking forward to meeting the dancer.

be worth ~ing ~할 가치가 있다
It is worth visiting at least once.

spend 시간 ~ing ~하는데 시간을 쓰다
He spent many hours complaining something.

There is no ~ing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There is no learning with challenge.

have trouble ( difficulty) in ~ing ~하는데 어려움을 겪다
I have trouble in cooking.

keep A from ~ing A가 ~하는 것을 막다
Please keep the children from touching the hot water bottle.

cannot help ~ing ( cannot but 원형 ) ~하지 않을 수 없었다.
My son cannot help stopping computer games.
My son cannot but stop computer games.

It is no use ~ing ~해봐야 소용없다
It is no use talking to him.

on ~ing ( as soon as ) ~하자마자
On seeing me, he ran away.
As soon as he saw me, he ran away.

how about ~ing ( what about ~ing ) ~하는게 어때?
How about taking a rest?
What about taking a rest?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제로 마스터 분사 (중3)/45  (0) 2023.02.01
시험에 강한 영문법 3 to부정사 /44  (0) 2023.01.31
문장의 형식 (고등)/42  (0) 2023.01.29
문장의 구성 (고등)/40  (0) 2023.01.27
to부정사(중3) /39  (0) 2023.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