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구성 (고등)/40

2023. 1. 27. 10:47영문법

**시험에 강한 고등 영문법
1과 문장의 구성**

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 동격의 자리에 쓰입니다.

형용사는 명사수식을 하고, 보어 자리에 쓰입니다.

부사는 장소, 방법, 시간을 나타내고
형용사 수식, 부사 수식, 동사 수식, 문장 전체수식을 하고,
판단의 근거, 목적, 감정의 원인, 조건, 양보, 결과의 의미로 해석되어 집니다.





The news article made people angry. (5형식)
the news article (주어)
made (동사=서술어)
people (목적어)
angry (목적격 보어 / 목적어인 people의 상태설명하는 형용사보어)

The mouse found the way to go out of the maze quite easily.
the mouse 주어
found 동사=서술어
the way 목적어
to go out of the maze 형용사구 ( 명사 the way를 뒤에서 수식)
quite easily 부사 ( 동사 found를 수식)
quite는 easily를 수식하는 부사

The mouse found the way to go out of the maze quite easy. (X)
이 책에서는 이 문장이 안 된다고 하였는데
이유는? ( 고민해서 오시오. 수업시간에 토론해 봅시다.)





Our family met Jim at the bus station. (3형식)
Our family (주어)
met (동사 = 서술어)
Jim ( 목적어 )
at the bus station (부사구-장소)
그런데 at the bus station 을 보면
the bus station이
전치사 at의 목적어로 쓰였습니다.
이런 것을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합니다.

The left engine has started losing power and the right engine is nearly dead.
(and 앞 문장은 3형식 and 뒤 문장은 2형식 / 등위접속사 and로 연결된 중문입니다)
The left engine 주어
has started 동사=서술어
losing power 목적어 (동명사구)
and 접속사 (등위접속사)
the right engine 주어
is 동사=서술어
nearly dead 보어 (주어 the right engine의 상태를 설명)
nearly는 형용사 dead를 수식하는 부사


The boy seems lonely. (2형식)
the boy (주어)
seems (동사=서술어)
lonely (보어 - 주어의 상태를 보충 설명)

In less urgent situation, however, providing food can make people dependent. (5형식)
In less urgent situation 부사
however 접속사 ( 해석할 때 가장 먼저!!!)
providing food 주어 (=동명사구)
can make 동사 = 서술어
people 목적어
dependent 목적격 보어 (형용사보어 / 목적어 people의 상태 설명)



I am terribly sorry for the inconvenience.
I (주어)
am (동사)
sorry (보어 / 주어 I의 상태를 설명)
terribly는 형용사 sorry를 수식 (부사 / 형용사 수식)
for the inconvenience ( 부사 / 이유 )
the inconvenience는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Fortunately, Harry found his lost bike yesterday.
fortunately는 문장 전체를 수식
Harry 주어
found 동사
his lost bike 목적어
his는 bike 수식 (명사 수식 = 형용사)
lost도 bike 수식 (명사 수식 = 형용사)
yesterday 부사 / 시간을 나타냅니다.

Building my own house is my dream.
building my own house 주어 = 동명사
is 동사
my dream 보어 (주어와 동일하므로 명사 보어입니다 )

What he said inspired many people to greater efforts.
what he said 주어 = 명사절
inspired 동사=서술어
many people 목적어
to greater efforts 부사

She knows that I have done my best.
she 주어
knows 동사 = 서술어
that I have done my best 목적어 = 명사절
목적어(절)를 다시 들여다보면
I 주어
have done 동사 = 서술어 (완료시제)
my best 목적어

That Judy was accepted at Harvard University is true. (2형식)
It is true that Judy was accepted at Harvard University.
that Judy was accepted at Harvard University 주어(명사절)가 너무 길어서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을 쓰고 진주어인 that 절은 문장 뒤로 옮겼습니다.


If I were you, I wouldn't do such a thing.
If I were you 부사절 = 종속절 (가정법 과거, were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주절인 I wouldn't do such a thing. (3형식)
I 주어
wouldn't do 동사 = 서술어
such a thing 목적어
목적어인 such a thing에서 보면
such + a + 형용사 + 명사
이와 비슷한 것이 있는데
so + 형용사 + a + 명사

What I'd like to do is to make a short video using my smartphone.
What I'd like to do 주어 (명사절 - 주어 동사가 있음)
is 동사 = 서술어
to make a short video using my smartphone 보어 (to 부정사구)
형태는 be to 이지만
be to 용법이 아닙니다. (수업 시간에 토론합시다)

to 부정사구 (주어 동사가 없음)인
to make a short video using my smartphone를 살펴보면
make 동사
a short video 목적어
using my smartphone 부사 (방법)

using my smartphone이 동사 make의 목적격보어로 분석할 수는 없을까?
이 부분도 토론해보도록 합시다.

열심히 고민해서
만납시다 ^^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명사 (중3)/43  (0) 2023.01.30
문장의 형식 (고등)/42  (0) 2023.01.29
to부정사(중3) /39  (0) 2023.01.26
to부정사, 동명사, 분사에 대한 개요/38  (0) 2023.01.25
to부정사와 동명사의 명사적용법 간단비교/37  (0) 2023.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