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 /33

2023. 1. 14. 20:09영문법

to 부정사란
동사원형 앞에 to를 붙이고
문장의 어느 자리를 차지하는
문법입니다.

to + 동사원형 (단순시제)
to + have p.p (완료시제)
이런 형태를 가지고
문장의 명사 자리, 형용사 자리, 부사 자리에 가는 것을
"to 부정사"라고 합니다.


이번 posting에서는
부사 자리(=부사적 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사 자리는
1,2,3,4,5형식의
문장성분이 표시되는 자리를 제외
모든 자리입니다.
즉, 문장성분
"주어" "목적어" "보어" "서술어" 자리를
제외하고는
모든 자리입니다.
문장 앞, 문장 뒤,
그리고 문장성분 사이사이가
부사의 자리입니다.


부사는
장소, 방법, 시간
나타내는 말입니다.
I go to school by bus at 8.
이 문장에서 to school은 장소
by bus는 방법
at 8은 시간을 나타냅니다.
장소, 방법, 시간 순서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to 부정사는
장소, 방법,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부사는
"동사 수식"
"형용사 수식"
"부사 수식"
"문장 전체수식"을 합니다.

동사/형용사/부사/문장 전체를 수식하면서
목적,
원인,
조건,
판단의 근거,
양보,
결과의 의미를 추가로 가집니다.

To study English, I met the teacher.
영어 공부를 하기 위해서, 나는 그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하기 위해서" 이므로 "목적"이고
문장 전체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She was happy to hear the news.
그녀는 그 소식을 듣고 기뻤습니다.
happy 한 감정을 느끼는 "원인"이 to hear the news
Were you surprised to receive another letter from her?

그녀로부터 또 다른 편지를 받고 당신은 놀랐습니까?
surprised 한 "원인"이 to receive another letter from her입니다.
이렇듯 감정의 "원인"을 나타내면서
형용사 happy / surprised를 꾸며줍니다.



He was foolish to spend all his money.
돈을 다 써버리다니 그는 바보스럽다.
foolish 하다고 판단하게 되는 "근거"가 to spend all his money


Henry must be smart to solve the question.
그 문제를 풀다니 헨리는 똑똑한게 분명하다.
smart 하다고 판단하게 되는 "근거"가 to solve the question


이렇듯 "근거"를 나타내면서
foolish / smart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Tom would be happy to finish his homework.
그의 숙제를 마쳤으면 톰은 행복할 것이다.
톰이 행복하여지려면 to finish his homework 가 "조건"입니다.
=Tom would be happy if he could finish his homework.


To see his drawings, you would be deeply impressed.
그의 그림들을 본다면, 당신은 깊이 감명받을 것입니다.
당신은 깊이 감명받을 겁니다. 그의 그림들을 본다면.
impressed 하게 되려면 to see his drawings라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If you could see his drawings, you would be deeply impressed.
"조건"을 나타내면서,
문장전체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The boy grew up to be a singer.
그 소년은 자라서 가수가 되었다.
grow up (본동사)을 먼저 해석하고
to 부정사를 본동사처럼 마지막에 해석해야 합니다.
이것이 "결과" 용법입니다.

to 부정사의 "결과" 용법은
to 부정사를 먼저 해석하는
다른 to 부정사들처럼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본동사를 먼저 해석하고 to 부정사를 해석하면 됩니다.

The soccer players did their best, only to lose the game.
축구선수들이 최선을 다했지만, 경기에 졌습니다.
본동사 did를 to 부정사인 to lose the game보다 먼저 해석해야 합니다.


~enough to...
too ~ to....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enough to... 는 "충분히 ~해서 to 부정사 할 수 있다."로 해석됩니다.
The man is strong enough to carry the boxes.
그 남자는 충분히 힘이 세어 그 상자들을 옮길 수 있습니다.

이 단문을 복문으로 바꾸면 so ~ that 주어 can.... 이 됩니다.
The man is so strong that he can carry the boxes.



The boxes were light enough to carry.
그 상자들이 충분히 가벼워서 (우리는) 옮길 수 있습니다.
The boxes were so light that we could carry them.

시제를 맞춰야 하므로 can이 아니라 could를 사용했고
that 절 안에 carry의 목적어가 필요하므로
the boxes를 대명사 them을 이용하여 한 번 더 써주어야 합니다.

만약 carry 하는 사람이 (의미상의 주어) 정해져 있다면
The boxes were light enough for him to carry.
이 문장에서 의미상의 주어 for him이 복문의 that 절에 주어가 됩니다.
The boxes were so light that he could carry them.


too ~ to....는 "너무 ~해서 to 부정사 할 수 없다"로 해석됩니다.
The soup is too salty to enjoy.
그 수프는 너무 짜서 맛있게 먹을 수 (즐길 수) 없다.

The soup is so salty that we can't enjoy it.
의미상의 주어가 없으므로
일반적인 we, they, people을 쓰면 됩니다.
that 이하에도 목적어가 필요하므로
the soup을 쓰면 되는데
대명사 it으로 바꾸어 써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to enjoy 할 사람이(의미상의 주어)냐 she라면
The soup is too salty for her to enjoy.
= The soup is so salty that she can't enjoy it.




다음 posting에서도 to부정사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